로마서 7장 (:1-7) 이희승

* 로마서 7:1-7 *

* 믿는 자는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십자가에서 그 옛사람이 죽고,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그의 부활하심에 동참함으로 새 피조물로 태어나게 되었습니다. *

- 이처럼 율법에 의해 죄가 발각되고, 죄인으로 정죄되어, 사형 선고를 받은 우리의 옛사람이 죽어 없어졌음으로 인해, 우리는 이제 율법에서 벗어나 자유로워 졌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새 생명을 받은 새 피조물이 된것은, 하나님께 대하여 살아있는 자가 되기위함이며, 하나님을 위하여 거룩함에 이르는 열매를 맺기위함 입니다.
- 우리가 육신에 매여 살던 옛사람일 때에는 율법을 지키려 해도 지킬수 없었지만, 이제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께서 주신 새생명(영생)을 받아, 성령이 함께 하는 우리들은 성령을 통해 하나님을 섬김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지킬수 있게 되었습니다. 
- 율법 또한 하나님의 말씀이며, 예수님은 율법을 폐하러 온것이 아니라 온전케 하기위해 오신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새 영을 너희 속에 두어 I will put my Spirit in you 너희로 내 율례를 행하게 하리니 너희가 내 규례를 지켜 행할지라" 말씀 하신대로, 그리스도 예수를 통해 성령을 우리안에 넣어 주셨습니다.
- 이로써 이제 우리는 지킬수도 없는 돌위에 새겨진 법을 마치 자신의 비석처럼 지고 자신의 무덤을 향해 기어가는 자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사랑을 우리 마음에 넣어 주시어 더 이상 율법으로써가 아닌 마음으로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가 된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