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2장 (1-16) 이희승

* 로마서 2:1-16절 *

 

바울은 1장 후반에서 모든 인간들의 경건하지 않음과 불의에 대해 이야기 함으로 모두가 죄인임을 말했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본장에서는 같은 죄를 짓는자로써 남을 판단하고 정죄할수 없음을 말하며, 그것은 남을 판단하고 정죄하는 그 잣대에 의해 나역시 같은 죄를짓는 죄임임이 드러나기 때문임을 말합니다. 오직 하나님만이 판단하는 이시니, 우리는 하나님께서 회개로 인도해 주시는 그 은혜로 회개를 하여, 하나님의 진노에서 돌아서서 ‘참고 선을 행하여 영광과 존귀와 썩지 아니함을 구해 영생과 평강을 받아야’함을 바울은 말합니다.

 

- 진리대로 되는 하나님의 심판 -

(1) 모두에게 회개의 기회를 주심:  ‘하나님의 진노가 불의로 진리를 막는 사람들의 모든 경건하지 않음과 불의에 대하여 하늘로 부터 나타나나니’를 통해 율법을 받은 백성이나 율법이 없는 백성이나 모두다 죄와 죄성을 갖고 있음을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풍성하신 인자하심과 용납하심과 길이 참으심으로 우리를 인도하여 회개하게’ 하십니다. 

(2) 의인

- 선을 행하는자:  이처럼 하나님의 인도하심대로 참고 선을 행하여 영광과 존귀와 썩지 아니함을 구하는 자에게는 유대인에게나 헬라인에게나 영생과 평강을 주십니다. 선하신 분은 오직 하나님뿐이시며, 그 선을 행하는 일인 하나님의 일은 하나님께서 보내신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일입니다. 그리고 ‘하늘 위에와 땅 위에와 땅 아래와 바다 위에와 또 그 가운데 모든 피조물이 이르되 보좌에 앉으신 이와 어린 양에게 찬송과 존귀와 영광과 권능을 세세토록 돌리지어다 아멘 (계5:13-14)’에서 알수있듯이, 영광과 존귀와 썩지 아니함(하나님의 권능, 구원)을 구한다는것은 곧 전능하신 주 하나님과 및 어린양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를 구한다, 혹은 믿는다는 것을 말합니다.  

- 율법을 행하는자:  ‘오직 율법을 행하는 자라야 의롭다 하심을 얻으리니’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라고 하십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의인이란 하나님의 말씀(율법)을 행하는 자이니, 바로 하나님의 복음에 의해 하나님의 말씀(새언약)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영접한 자를 말합니다. 그러니 이는 또한 율법을 행하는 자가 바로 선을 행하는 자임을 말합니다.

(3) 악인

- 악을 행하는자:  그러나 회개치 않고 불의로 진리를 막음으로 진리를 따르지 않고 불의를 따름으로 하나님의 진노를 쌓는 자들에게는 유대인이건 헬라인이건 그들 모두의 영에 환난과 곤고가 있을것입니다. 즉 진리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음으로 하나님의 뜻에 대적하는 자들을 말합니다.  

- 율법을 듣는자:  율법을 갖고있던 유대인들은 그 율법을 따르며 삶에도, 그들역시 율법없는 이방인들과 마찬가지로 여전히 죄성을 갖은 죄인으로 살아가고 있었습니다. 게다가 그들은 율법을 지키며 산다는 스스로의 교만함으로 회개치 않고 오히려 남을 정죄하는 자들이었습니다. 그러니 이 율법을 듣는자 또한 하나님의 백성이라하며 하나님의 말씀이신 율법을 지킨다고 하면서도, 정작 하나님의 말씀과 새 언약이신 예수님을 거부하고 부인하는 악을 행하므로써, 하나님의 말씀(율법)을 듣었음에도 행하지않은 악인입니다.

(4) 하나님의 심판, 보응:  하나님께서는 외모로 사람을 취하지 않으시고 오직 각 사람에게 그 행한대로 보응을 하십니다. 진리대로 하나님의 의로우신 심판이 나타나는 그날, 선과 율법을 행한자에게는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께로부터 영생과 평강이 있고, 율법을 듣기만하고 악을 행한자에게는 하나님의 진노와 분노인 멸망과 사망만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외모를 보시지 않고 중심을 보십니다. 즉 그 사람이 유대인이건 이방인이건 혹은 경건의 모양이 있는 행위를 많이한 제사장이건 세리와 창녀이건간에 그들의 표면적으로 나타나는것들을 보시는 것이 아니라 오직 그들안에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 있는가만을 보십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의로우신 심판이 나타나는 그날 예수 그리스도로 (by Jesus Christ) 사람들의 은밀한것, 즉 겉의 모양새가 아닌 중심에 있는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 있는지의 여부로 심판을 하십니다. 

 

* 묵상 *

- ‘그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도록 허락하셨으니 이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the righteous acts of the saints이로다’ ‘이는 큰 환난에서 나오는 자들인데 어린 양의 피에 그 옷을 씻어 희게 하였느니라’라는 말씀을 통해 하나님이 보시는 옳은행실, 의로운 행실, 선한행실이란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영접함으로 자신의 죄를 그 보혈에 의해 씻김을 받는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또한 예수님께서는 공생애때 ‘하나님 한 분 외에는 선한 이가 없느니라’ ‘하나님께서 보내신 이를 믿는 것이 하나님의 일이니라’는 말씀을 통해서도 역시 하나님께서 보시는 선한일이란 하나님께서 보내신자인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것임을 알수 있습니다. 그러니‘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라 말씀 하셨듯이, 우리는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라는 하나님 입장에서의 선을 행함으로써만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수있고, 그로써 ‘믿음으로 에녹이 죽음을 보지 않고 옮겨진것’과 같이 우리는 하나님을 모르던 사망상태에서 주 예수 그리스도안의 생명으로 옮겨지게 되는 것입니다.

- 처음 예수님을 믿어 영접하게 되면 누구나 성령의 인도하심으로 인해 하나님 앞에서 자신의 죄인됨을 알고 회개를 하게됩니다. 그리고 우리의 생명과 믿음의 주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영접한 자로써 죄를 미워하게되고 하나님의 뜻에의해 살아가게 되는 선한 삶을 살기를 원하게 됩니다.

- 그러나 우리는 조심해야 합니다. 처음 회개를 하고 구원받은 은혜에 감사함으로 시작이된 선을 행함이, 자칫 선행을 쌓는 행위에만 집착을한 나머지 처음사랑을 버린 껍질뿐인 행위가 되지 않게 해야 합니다.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선교, 구제, 봉사등의 선행을 행하며 혹은 행하길 원하고 계획하며 살아갑니다. 그러나 우리는 가끔 그들중 그 선행을 세상적인 기준으로 성공적으로 이루기 위해서만 노력하는 자들과, 그 선행을 ‘너희는 못하는 하나님의 일들을 나는 이렇게 많이도 한다’는 듯이 남들에게 자랑하는 자들을 보게도 됩니다. 모든 선행은 좋은것입니다. 그러나 그 안에 주 예수 그리스도라는 하나님의 사랑과 뜻이 들어있지 않은 선행은 결국은 자기 자신만을 위한 좋은일일 뿐입니다.

- 사람들의 눈에 띠고 세상의 칭찬을 받는 그러한 선행도 좋겠지만,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하나님께서는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하나님을 찬양 찬송하게 하기 위해 사람을 만드셨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비록 눈에 띠게 세상에 내보일만한 선행은 없을지라도, 혹은 세상사람들이 봤을때 별볼일 없는 인생을 살거나 낙오자같은 취급을 받으며 사는 사람일지라도, 끊임없이 튀어 올라오는 자신의 죄성에 괴로워하고, 그로인해 계속되는 회개로 이끌어 주시는 성령님께 감사하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를 사랑해 주시는 주님의 사랑에 힘입어,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르며 살아가는 사람들의 그 인생을 살아가면서 나오는 모든 행동이 진정한 선한 행동이라 생각합니다.

- 그러니 우리는 말씀대로 참고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어린 양의 피에 씻어 희게된 옷을 입고 보좌 앞과 어린 양 앞에 서서 ‘구원하심이 보좌에 앉으신 우리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있도다’라고 외치는 자들중의 하나가 되어, 진정 마음으로 부터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께 영광과 존귀와 능력을 돌리는 찬양과 찬송을 드리는 자들이 되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