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3장 전성권

사도행전 3:1-10 앉은뱅이를 일으키는 이적

 

♥예수님을 세 번이나 부인하고 도망쳤던 베드로가 성령을 받고난 후

※그리스도의 용장이 되어, 나사렛 예수의 이름으로 앉은뱅이를 일으켰습니다.

 

※이것은 오늘날 예수님의 사랑과 권위, 진리와 정의의 대리인으로 세움을 받은 우리교회들도 

역시 이제 세상을 향해 큰 일을 행하여야 함을 보여 줍니다.

 

이러한 사명에 충실하기 위하여 우리들 교회가 지녀야할 모습(10)은 무엇인가?

 

1.교회는 주의 말씀과 기도로 항상 무장해야 합니다.(3:1)

금년 하나교회 목표인 (말씀으로 새롭게, 성령으로 뜨겁게)의 의미를 새깁시다.

2.교회는 언제어디서나 베풀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3:1~3)

3.교회는 소외되고 멸시받는 자에게 더 연민과 긍휼을 가져야 합니다.(3:2~6)

4.교회는 복음에 빚진 자의 심정으로 겸손하게 선을 행해야 합니다.(3:2~6)

5.교회는 당장 물질적 도움보다 궁극적인 구원 문제를 도와야 합니다.(3:2~6)

6.교회는 도움이 필요한 자들을 기다리기보다 그들을 찾아가야 합니다.(3:3~7)

7.교회는 선행과 복음 전파의 일을 치우침이 없이 병행해야 합니다.(3:13-16)

8.교회는 선한 일을 통해 오직 하나님께만 영광 돌려야 합니다.(3:12~16)

9.교회는 말뿐이 아닌 실천으로 불신자들로 하나님을 찬미케 해야 합니다.(8~9)

10.교회는 그리스도의 종된 자로서 신분을 잊지 말고 선을 행해야 합니다.(1-10)

 

 

※새롭게 변화된 사도(성도)들의 모습들(행3:6)

 

변화 전의 모습 ⇔ 변화 후의 모습

A. 주의 사역에 무지했었으나(마16:21~23) A. 주님을 바로 깨달음(빌1:9)

B. 자신 높이기를 힘씀(마20:20~28) B. 겸손해짐(벧전5:5)

C. 주를 버리고 도망함(마26:56) C. 목숨 버리고 주를 따름(눅14:33)

D. 주님을 부인함(마26:57~75) D. 자신을 부인함(마16:24)

E. 주님을 믿지 못함(요20:24~29) E. 오직 순종함(행5:29)

F. 소명을 망각함(요21:3) F. 소명에 충실함(행6:4)

 

※죽음의 위협 앞에서 예수를 세 번이나 모른다고 부인하게 했던 자연인 베드로를 변화시켜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권능을 행하는 능력있는 전도자가 되게 하였습니다.

※이런 베드로의 변화는 결국 개인의 변화가 아니라 복음 사역을 감당할 제자들 전체의 변화였습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여 성령 충만을 체험하는 모든 성도들의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사렛 예수의 이름으로 영적교회인 성도가 얻을 수 있는 것들 7가지

 

1.죄 사함(눅24:47) <그의 이름으로 죄 사함을 얻게 하는 회개>

(행10:43)<저를 믿는 사람들이 다 그 이름을 힘입어 죄 사함을 받는>

2.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요1:12)...이름을 믿는 자들~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3.영원한 생명(요20:31 ; 요일5:13)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4.영원한 구원(행2:21 ; 행4:12)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5.거룩함과 의롭게 하심(고전6:10)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 우리 하나님의 성령 안에서 씻음과 거룩함과 의롭다 하심을

6.최후의 승리(롬8:37~39)<♬♬예수 이름으로 예수 이름으로 승리를 얻었네♬>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

7.삶의 모든 문제의 해결(행3:6~8) 곧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걸으라.

◉ 3:11~26 베드로의 솔로몬 행각에서의 설교(두 번째 설교)

♥본문은 오순절 성령강림 이후 첫 번째 설교에 이어 앉은뱅이 치유 이적을 보고 놀라는 무리에게 행한 베드로의 두 번째 설교 장면입니다

♥두 번째 설교의 특징은 지난 주간에 묵상한 첫 번째 설교와 그 내용이나 구조가 비슷하기는 하지만 구약성경을 인용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구주되심을 선포하고 회개를 통한 영접을 권고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1. 유대인이 무고히 죽인 예수가 바로 구주이십니다. (3:12~16)

 

앉은뱅이 치유의 이적(능력)은 자기 개인의 능력이 아니라 유대인들이 죽였으나 하나님께서 다시 살리신 생명의 주가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되어 진 일임을 밝힘으로 그들이 무고하게 죽인 바로 그 예수가 구주되심을 증거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2. 그러므로 유대인들에게 회개를 요청합니다.(3:17~19)

 

유대인들이 예수님을 죽인 행위는 잘못된 것이지만 구약의 말씀이 성취된 것이므로 회개하여 구원을 얻으라고 권고합니다

비록 유대인들이 영적무지로 예수님을 거부했지만 이제라도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고 예수님을 구원의 주로 받아들이면 구원의 은혜를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3. 언약의 성취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선포합니다(3:20:26)

 

예수가 바로 아브라함을 통하여 약속된 언약의 자손이며 모세와 같은 선지자임을 강조하고 예수님의 메시야이심을 증거 합니다.

 

말씀적용

그러므로 오늘날에도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주님 되심과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선포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중요한 대목입니다.

베드로가 주님을 드러냈듯이 우리들 모두는 나 자신이 아닌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밝히 증거 되도록 자신을 쳐 복종시키는 노력을 부단히 해야 한다는 것과 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예수를 주님이라 밝히 증서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중요한 팀을 우리에게 주고 있습니다.